팔꿈치 안쪽 통증 원인과 치료법은?
이번 시간에는 팔꿈치 안쪽 통증을 일으키는 대표적인 원인인 '내측 상과염'이라는 질환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내측 상과염은 다른 말로 '골퍼스 엘보'라고도 부르는데, 해당 명칭은 골프를 즐겨하는 사람들에게 자주 발생하는 질환이라고 해서 붙여진 별명입니다.
그러나 실은 골프 뿐만 아니라 일상 생활에서도 언제든지 발생할 수 있는 흔한 질환에 해당하는 것이 '내측 상과염'입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팔꿈치 안쪽 통증을 일으키는 주범인 '내측 상과염'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내측 상과염(골퍼스 엘보우)
내측 상과염이라는 것은 기본적으로 팔꿈치 안쪽에 부착된 힘줄이 스트레스를 받거나 손상되면서 염증과 통증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내측 상과염의 특징은 팔꿈치 안쪽에 욱신거리는 통증이 느껴지는 것인데, 주먹에 힘을 주고 손으로 눌렀을 때 심한 통증이 느껴지기도 하지요.
특히 무언가를 손으로 강하게 쥐거나, 수건을 쥐어짜는 등 손목과 팔꿈치에 힘을 주는 활동을 할 때 증상이 심해지게 됩니다.
내측 상과염은 '골퍼스 엘보'라는 별명처럼 골프 선수들에게 자주 발생하는 질환이기는 하지만 목공, 그림 그리기, 타자를 치는 행위 등 스포츠와 전혀 관련 없는 상황에서도 발생하기도 합니다.
내측 상과염의 대표적인 증상은?
아래는 내측 상과염의 대표적인 전형적인 증상 5가지입니다.
팔꿈치 안쪽 통증
앞서 설명드렸던 것처럼 내측 상과염의 가장 흔한 증상은 손목과 팔꿈치에 힘을 줄 때 팔꿈치 안쪽에서 통증이 느껴지는 것입니다.
팔꿈치를 구부리기 어려움
내측 상과염이 발생한 경우 손목과 팔꿈치를 완전히 펴거나 구부리는 것이 어려워지며, 억지로 동작을 수행하려 하게 되면 심한 통증이 나타납니다. 또한 아침에 일어났을 때 팔꿈치 부위가 뻣뻣하고 묵직한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손 저림 증상
간혹 내측 상과염으로 인해 손이 저리거나 따끔거리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주원인은 팔꿈치 안쪽 힘줄이 염증으로 인해 부어오르면서 신경을 압박하는 것입니다.
PC업무가 어려움
내측 상과염으로 인해 키보드 타이핑을 하거나, 마우스를 조작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만일 지속적으로 업무를 하게 될 경우 점점 더 통증이 악화되기도 합니다.
내측 상과염의 원인은 무엇일까?
팔꿈치의 무리한 사용
내측 상과염은 팔꿈치 안쪽에 부착된 힘줄에 염증이 발생하는 질환이라고 설명해 드렸는데요, 힘줄에 염증이 발생하는 가장 큰 원인은 팔꿈치의 과도한 사용으로 인해 근육과 힘줄에 반복적인 스트레스가 가해지기 때문입니다.
잘못된 운동 자세
골프를 비롯한 스포츠 활동 중 서투른 테크닉이나 자세로 인해 내측 상과염이 유발되는 경우들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골프의 스윙이나, 웨이트 트레이닝을 하는 과정에서 잘못된 자세로 팔꿈치 근육과 힘줄에 과도한 스트레스를 가하게 되는 것입니다.
뻣뻣한 전완근 근육
활발한 신체 활동이나 운동을 하기 전에 충분한 워밍업이나 스트레칭을 하지 않을 경우에도 내측 상과염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운동을 수행하기 전에 팔꿈치 안쪽 근육(전완근)을 충분히 풀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부적절한 운동 장비 또는 도구
간혹 본인에게 맞지 않는 운동 장비나 도구를 사용하는 경우에도 내측 상과염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골프로 예를 들어 보자면 본인에게 맞지 않는 너무 작은 골프채를 사용할 경우 팔꿈치 근육에 더 많은 스트레스가 가해지게 됩니다.
뼈의 해부학적 문제
내측 상과염이 보통 사람들에 비해 훨씬 더 잦은 빈도로 발생하는 분들이 종종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뻣뻣한 전완근 근육이 원인일 수도 있지만, 팔꿈치뼈의 구조적인 문제가 원인인 경우도 존재합니다.
내측 상과염 치료법은?
내측 상과염의 경우 사람마다 부상 경로와, 힘줄 손상 정도가 다르기 때문에 천편일률적인 치료법은 없지만 대체적으로 처방되는 치료 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휴식과 냉찜질
모든 근골격계 질환의 첫 번째 처방은 '휴식'입니다. 통증이 발생했다는 것은 곧 염증을 동반한다는 말이 되는데, 이 상태에서 계속해서 부상 부위를 사용하는 것은 불난 집에 부채질을 하는 것과 같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내측 상과염이 발생한 경우 가장 먼저 해주셔야할 것은 부상을 입은 팔꿈치를 사용하지 않는 것입니다. 이후 차가운 얼음을 사용해서 15~20분간 3회 정도에 거쳐서 냉찜질을 해주면 염증과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간혹 냉찜질과 온찜질 중에 헷갈리시는 분들이 계시곤 하는데, 부상 직후 또는 붓기가 남아 있는 경우에는 반드시 냉찜질을 먼저 실시해 주셔야 합니다.
소염제와 진통제
휴식과 얼음 찜질을 해주시면서 약국에서 구입할 수 있는 소염제 및 진통제는 염증을 가라앉히고 통증을 경감시키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스테로이드 주사
내측 상과염으로 병원에 내원하는 경우 간혹 스테로이드 주사가 처방되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이 상황은 주로 빠르게 현장 업무로 복귀해야 하는 사람들에게 처방되는데, 단기적으로 보았을 때 효과가 매우 강력한 편입니다.
수술 치료
내측 상과염으로 수술을 받는 경우들은 생각보다 많지 않지만, 간혹 힘줄 파열이 너무 심한 경우 손상된 힘줄을 복구하기 위해서 수술이 권장되는 경우들도 존재합니다.
마치며
이번 시간에는 팔꿈치 안쪽 통증을 유발하는 가장 흔하면서도 대표적인 질환인 '내측 상과염(골프 엘보우)'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내측 상과염(골프 엘보우)와 양면을 이루며 가장 대조적인 질환에 해당하는 외측 상과염(테니스 엘보우)라는 질환도 존재하는데,
외측 상과염(테니스 엘보우)도 똑같이 힘줄이 손상되거나 스트레스를 받아서 발생한다는 부분은 내측 상과염과 같습니다. 그러나 팔꿈치 안쪽이 아닌 바깥쪽에서 통증이 발생하는 것이 특징이죠.
만일 팔꿈치 바깥쪽 또는 팔꿈치뼈 부위에도 통증을 알고 계시다면 아래 글들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