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형 독감 격리 기간 및 전염 경로
안녕하세요 문무남입니다. 생각보다 A형 / B형 독감에 걸린 경우 코로나처럼 격리가 의무인지, 선택사항 인지 헷갈려하시는 분들이 많은 듯합니다. 따라서 오늘은 A형 독감에 걸리게 되면 격리 기간은 어느 정도이며, 전염은 주로 어떤 경로로 일어나게 되는지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A형 독감이란?
본론으로 들어가기에 앞서 A형 독감에 대해 간단하게 먼저 설명을 드리고 넘어가려 합니다. A형 독감은 특히 겨울철에 많이 발생하는 호흡기 질환으로 12월 ~ 4월 사이에 기승을 부리곤 합니다.
A형 독감은 쉽게 말해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중에서도 A형 타입으로 분류되는 급성 호흡기 질환에 해당하는데요, 특히 전염성이 상당히 강한 편이라 직장인들이나 학생분들은 주의를 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A형 독감은 일반적인 감기와는 다르게 고열과 근육통을 동반하는 것이 특징이며, 심한 경우 폐렴 등의 합병증을 일으키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초기에 빠른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A형 독감 격리 의무일까?
A형 독감 확진 판정을 받은 경우에는 집단 활동을 하는 학교, 유치원, 어린이집 등교가 중지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이러한 이유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전염성이 매우 강하기 때문에 함께 생활하는 집단 내로 전파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병원에서는 고열일 경우 5일 정도는 격리를 하고, 열이 내린 다음 날부터 격리 해제를 하는 것을 '권유' 하고는 있지만, 과거 코로나-19 바이러스처럼 법적 의무성을 가지고 있지는 않습니다.
여러분이 만약 부득이하게 외출을 하셔야 하는 상황이라면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하시고 가급적이면 사람들이 모여있는 밀폐된 장소는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A형 독감 격리 기간
A형 독감의 격리 기간은 환자의 발열 상태에 따라 조금 차이가 발생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열이 발생했다가 정상 체온으로 돌아오게 된 이후 24시간 이후로부터 격리 해제를 하는 경우들이 많습니다. 보편적인 A형 독감의 격리 기간은 4~7일 정도이지만, 이는 개개인에 따라 차이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을 숙지해야 합니다.
A형 독감 감염 경로
A형 독감은 과거 코로나 바이러스 또는 감기와 마찬가지로 감염자의 기침, 재채기, 대화 등을 통해 비말 접촉으로 전파되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물론 바이러스가 묻어있는 표면에 손이 닿은 후 손으로 눈, 코, 입을 만지는 경우에도 감염이 되곤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A형 독감은 손 씻기, 마스크 착용과 같은 예방 수칙을 지키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또한 참고로 A형 독감은 인수공통이라 사람뿐만 아니라, 강아지 고양이와 같은 동물을 통해서도 감염될 수 있습니다.
A형 독감 치료 방법
A형 독감의 치료는 대부분 휴식, 해열 등의 대증 요법을 통해 진행됩니다. 따라서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물을 수시로 자주 마셔주는 것이 중요하며 필요에 따라 해열제나 진통제를 복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주로 복용하는 항바이러스제로는 타미플루 등이 존재합니다.
A형 독감 예방하기
A형 독감을 예방하는 방법은 정말 간단합니다. 바로 손 씻기와 많은 사람들과 접촉하는 장소에서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외출 후 집에 돌아오시면 가장 먼저 손을 씻으시고 양치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A형 독감은 겨울철 면역력이 약한 분들이 자주 걸리는 질병인데요, A형 독감을 포함하여 평소 자주 감기가 걸리시거나 잔병치레가 많으신 분들이라면 비타민 종류들을 꾸준하게 섭취하시는 것도 아주 좋은 방법입니다.
아래는 제가 개인적으로 추천드리는 종합비타민 종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