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버터와 기 버터의 차이점은? (Anchor, Ghee)
'저탄고지(키토제닉)' 식단이나 '방탄커피 다이어트'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이라면 누구나 꼭 한번 쯤은 궁금해하는 소재가 있다.
바로 앵커 버터(Anchor)와 기 버터(Ghee)의 차이점이다. 커다란 관점에서 보았을 때 이 둘은 모두 똑같은 버터에 해당하며 성분도 비슷 비슷하다.
다만 공정 과정에서 뚜렷한 차이점을 꼽자면, 기버터는 열을 가해서 지방을 제외한 성분들을 모두 제거하는 방식으로 만들어지고 앵커 버터는 신선한 크림을 굳을 때까지 휘젓는 방식으로 만든다.
그런데 저탄고지(키토제닉)과 방탄커피 레시피를 추구하는 사람들은 곧 죽어도 기 버터(Ghee) 버터를 찾는 경우들을 종종 볼 수 있다. 그리고 그 이유를 자세히 알고나면 꽤나 타당한 이유이다.
그러면 지금부터 앵커 버터와 기 버터의 차이점을 알아보고, 각각의 특징들에 대해서도 '자세하게' 파헤쳐 보도록 하겠다.
앵커 버터(Anchor)와 기 버터(Ghee)
앞서 설명한 것처럼 앵커 버터와 기 버터는 둘 다 기본적으로 버터에 해당한다. 하지만 함유된 성분이나 공정 과정에서는 약간 차이가 있는데, 각각의 차이점을 비교하자면 아래와 같다.
성분의 구성
앵커 버터는 굳을 때까지 휘저은 크림으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80% 가량의 지방을 함유하고 있으며, 나머지는 우유 고형물과 수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러나 기 버터는 오랜 시간 동안 끓여서 수분과 우유 고형물을 모두 제거하고 순수한 지방만 남긴다. 고로 기 버터는 100% 지방에 해당한다.
맛과 향(풍미)
앵커 버터는 대체적으로 부드럽고 살짝 달콤한 풍미를 지니고 있다. 반면 기 버터는 마치 견과류와 버터를 함께 구운 듯한 맛과 향을 연상시키며 독특한 향을 가지고 있다.
발연점(스모크 포인트)
일반적으로 기 버터는 앵커 버터보다 발연점이 더 높다. 이 말은 곧 열을 가했을 때 연기가 발생하는 지점이 더 높다는 말인데, 쉽게 말해 덜 탄다는 이야기다. 따라서 기 버터는 튀김과 같은 고온 요리에도 주로 쓰이기도 한다.
유통 기한
기 버터는 앵커 버터에 비해 유통기한이 더 긴 편이다. 그 이유는 변질 가능성을 높이는 우유 고형물과 수분을 모두 제거했기 때문인데, 이로 인해 기 버터는 상온에서도 몇 달 동안이나 보관할 수 있다. 반면 앵커 버터는 냉장 보관을 하게 되면 몇 주 안에 사용해야만 한다.
재료로 쓰이는 용도
앵커 버터는 특유의 부드럽고 프레시한 풍미 덕분에 베이킹, 양식 등에 폭 넓게 사용 된다. 반면 기 버터는 인도와 중동 요리에 주로 사용 되며 카레, 비르야니 같은 요리에 자주 쓰인다.
마지막으로 요약해 보자면, 앵커 버터와 기 버터는 성분/맛/발화점/유통기한/요리 용도가 서로 다르며 각각 뚜렷한 특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각자의 분야에서 다양하게 쓰이는 다재다능한 재료이다.
앵커 버터의 효능과 부작용은?
앵커 버터와 기 버터의 효능은 서로 비슷 비슷한 편인데, 앵커 버터의 부작용을 하나만 꼽자면 유당 불내증을 가진 사람들에게는 과도하게 섭취할 시 복통이나 설사를 일으킬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한국인들은 선천적으로 유당 불내증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꽤 많은데, 유제품에 대한 이러한 불내성이 있는 사람들은 저탄고지 및 방탄커피 다이어트를 할 때 기버터를 선택하는 것도 괜찮은 방법이다.
앵커 버터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는 지난 시간에 자세하게 정리해 두었다. 아래 글을 확인하면 더욱 더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기버터의 효능과 부작용 ▼
기 버터의 효능과 부작용은?
기 버터의 효능은 일반적으로 건강한 지방산이 지니고 있는 장점과 대동소이한 편인데, 부작용의 경우는 딱히 없는 편이다. 그러나 어떤 음식이든 과유불급이라는 말처럼 지나치게 섭취할 경우 여러가지 부작용을 발생시킬 수 있다.
기 버터만의 고유의 장점과 부작용에 대해서 궁금한 경우, 아래 글을 참고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
기버터의 효능과 부작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