걸을 때 발뒤꿈치 통증 원인 3가지
안녕하세요 문무남의 헬스케어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걸을 때마다 발뒤꿈치가 욱신거리고 아픈 원인과 증상들에 대하여 알아보려 합니다. 발뒤꿈치에 통증이 발생하는 원인에는 크게 세 가지 이유가 존재하는데요, 거의 대부분의 발바닥 통증 원인은 세 가지 범주 안에 속하게 됩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발바닥 통증을 유발하는 세 가지 유형의 질환들과, 증상들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증상들을 꼼꼼하게 확인하신 뒤에, 본인에게 맞는 통증 원인을 찾아내어 케어하시길 바랍니다.
1. 족저근막염
발뒤꿈치 통증의 첫 번째 원인은 '족저근막염'입니다. 운동을 좋아하는 분들이라면 한번 쯤은 들어보셨을 법한 질환인데요~ 족저근막염은 우리들의 발바닥을 가로지르는 두꺼운 조직 띠인 족저근막에 염증이 생기거나 자극을 받아 발생하는 질환을 말합니다.
족저근막염은 발뒤꿈치 통증의 가장 흔한 원인 중 하나이며, 누구에게든 발생할 수 있지만 특히나 러닝을 즐겨하는 사람, 과체중인 사람, 발에 맞지 않는 신발을 신는 사람들에게서 가장 자주 발생합니다.
족저근막염의 가장 흔한 증상은 발뒤꿈치 또는 전체적인 발바닥 통증으로, 아침이나 장시간 휴식을 취한 뒤에 통증이 심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통증은 또한 걷기, 달리기, 계단 오르기와 같은 활동에 의해 더욱더 악화될 수도 있습니다.
족저근막염은 주로 발에 반복적인 스트레스가 가해져서 발생하는데, 이는 과도한 사용, 부적절한 신발, 또는 발이나 다리의 생체역학적 이상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족저근막염을 유발하는 요인으로는 비만, 타이트한 종아리 근육, 높은 발바닥 아치, 평평한 발, 딱딱한 표면에서 오래 서 있거나 걷는 것 등이 존재하지요.
족저근막염의 치료는 일반적으로 염증과 통증을 줄이기 위해 휴식, 얼음, 스트레칭, 물리치료를 병행합니다. 집에서 직접 케어하는 경우, 처방전 없이 구입할 수 있는 진통제나 푹신한 발바닥 쿠션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증상이 심할 경우에는 병원에 방문하셔서 스테로이드 주사나 시술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족저근막염을 예방하는 방법은 건강한 체중 유지, 적절한 신발 착용, 규칙적인 스트레칭, 발에 과도한 스트레스를 주는 활동을 피하는 것 등이 있습니다. 발뒤꿈치 통증이 있다면 적절한 진단과 치료 계획을 위해 의료 전문가를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본인의 증상이 족저근막염에 해당하는 것 같으시면, 아래 글을 참고해 주시길 바랍니다.
2. 아킬레스 건염
아킬레스건염은 종아리 근육과 발뒤꿈치뼈를 연결하는 아킬레스건이 염증이 생기거나 자극을 받아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주로 발목이나 발뒤꿈치 뒤쪽에 통증, 붓기, 뻣뻣함 등을 유발하곤 하지요.
아킬레스건염의 가장 흔한 증상으로는, 발목이나 발뒤꿈치의 통증입니다. 또한 신체 활동을 하면 할수록 통증이 더 심해지고 휴식을 취하면 일시적으로 좋아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픈 부위는 힘줄이 붓거나 두꺼워질 수도 있지요.
아킬레스건염은 전형적으로 힘줄에 반복적인 스트레스가 원인이 되어 발생하는데, 이는 과도한 사용, 부적절한 신발, 또는 발이나 다리의 생체역학적 이상과 같은 다양한 요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아킬레스건염을 유발하는 위험요인으로는 달리기나 점프 등 충격이 큰 활동을 하거나, 지지력이 부족한 신발을 신고 뛰는 경우, 타이트한 종아리 근육 등이 있습니다.
족저근막염의 치료는 일반적으로 염증과 통증을 줄이기 위해 휴식, 얼음, 스트레칭, 물리치료를 병행합니다. 집에서 직접 케어하는 경우, 처방전 없이 구입할 수 있는 진통제나 푹신한 발바닥 쿠션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증상이 심할 경우에는 병원에 방문하셔서 스테로이드 주사나 시술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아킬레스건염을 예방하는 방법은 운동 강도와 지속시간을 점진적으로 증가시키고, 적절한 지지와 쿠션이 있는 적절한 신발을 신으며, 규칙적으로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있습니다. 아킬레스건염은 제때 치료를 하지 않으면, 힘줄 파열 등 더 심각한 합병증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서둘러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만일 본인의 증상이 아킬레스건염에 해당하는 것 같으시면, 아래 글을 참고해 주시길 바랍니다.
발뒤꿈치 피로골절(미세골절)
스트레스 골절이라고도 하는 발뒤꿈치 피로골절은, 발뒤꿈치의 뼈가 반복적인 스트레스나 충격을 받을 때 일반적으로 발생하는 부상입니다. 이로 인해 뒤꿈치뼈에 작은 미세골절이 발생할 수 있으며, 치료하지 않은 채 방치할 경우 더 심각한 부상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발뒤꿈치 피로골절의 가장 흔한 증상은, 주로 걷거나 손으로 화부를 누를 때 느껴지는 발뒤꿈치 통증입니다. 신체활동을 많이 할 경우 악화되고 휴식을 하면 호전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다른 증상으로는 붓기, 통증, 환부 주변 타박상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발뒤꿈치 피로 골절을 발생시킬 수 있는 위험 요인으로는 달리기, 점프, 춤 등 발바닥에 반복적인 충격이나 스트레스가 가해지는 모든 활동들입니다. 또한 개개인에 따라 뼈의 골밀도가 낮거나, 맨발로 충격이 큰 활동을 하는 사람들에게 더 흔하게 발생합니다.
발뒤꿈치 피로 골절의 치료는 일반적으로 통증과 붓기를 줄이기 위해 휴식, 얼음, 소염제 등을 활용합니다. 그러나 경우에 따라서는 발을 단단히 고정시키기 위해 깁스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향후 반복적인 부상을 예방하고, 전반적인 발의 기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물리치료나 재활치료가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만약 발뒤꿈치 피로골절이 의심 된다면, 치료하지 않은 미세 골절이 더 심각한 합병증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빠른 시일 내에 병원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만일 본인의 증상이 발뒤꿈치 피로골절에 해당하는 것 같으시면, 아래 글을 참고해 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