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육통 빨리 푸는법 알려드립니다
근육통 푸는법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문무남입니다. 이번 글은 급성 또는 지연성 근육통을 빠르게 푸는 방법에 관한 글입니다.
저도 오랫동안 선수 생활을 하면서 매일 같이 근육통을 달고 살았던 경험이 있었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근육통이 한번 배기면 꽤나 오래가는 편이었기 때문에 고생을 좀 했었는데요, 근육통으로 인한 만성 피로도 함께 겪었었기 때문에 운동하는 시간 외에는 늘 무기력증에 시달렸었습니다.
특히 고중량, 고강도 운동을 하는 사람들의 경우는 근육통도 근육통이지만 중추 신경계에 피로가 많이 쌓이기 때문에 만성 피로 증세까지 겪는 분들이 계시곤 합니다. 근육통이 쉽게 생기는 이유에 대해서는 다음 글에서 설명하는 것으로 하고, 이번 글에서는 근육통의 정의와 빠르게 푸는 법에 대한 내용만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지연성 근육통
근육통을 빠르게 푸는 법을 알아보기 전에 근육통이 왜 생기는지부터 간단히 설명하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근육통의 원인은 반복적인 신체 노동이나, 무리한 운동으로 인해 발생하는 것을 말합니다. 사실 근육통을 유발하는 원인은 신체 활동 외에도 몇 가지가 있지만 여기서는 논외로 하겠습니다.
우선 여러분들이 알고 계신 근육통의 유형은 지연성 근육통(DOMS)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소위 말해 '알 배겼다'라고 표현하는 바로 그것이지요. 지연성 근육통의 특징은 신체 활동 직후에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다음 날 또는 그 다음날 나타나는 것이 특징입니다.(통상 24-48시간)
물론 심한 경우에는 지연성 근육통이 3~4일 동안 가는 경우도 있습니다.(제가 늘 그랬었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지연성 근육통은 "대체 왜?" 생기는 것일까요. 그 이유는 바로 신체 활동 과정에서 근섬유가 자극을 받고 손상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우리 몸은 그것을 치유하기 위해 일종의 염증 반응을 일으키게 됩니다.
젖산이녜, 수소이온이녜 학계에서도 떠드는 말들은 많지만 그렇게 미시적인 영역까지 일반인들이 파고 들 필요는 전혀 없으며 사실 쓸모도 크게 없습니다. 만일 여러분들이 만약 발목을 삐었다고 가정한다면, 발목 부위에서는 손상된 조직을 치유하기 위해 염증 반응이 일어나게 되고 여러분들은 붓기와 통증을 겪게 됩니다.
근육통도 이와 마찬가지로 근섬유에 경도한 손상을 입게 된 것이고, 우리 몸은 그것을 치유하기 위해 일종의 염증 반응을 일으키는 것이며, 그 과정에서 근육은 초과 회복(Over compensation)을 통해 근력과 근육 성장을 이루게 됩니다. 너무나도 상식적인 원리를 젖산이녜 뭐녜 하는 것은 박사나 연구원들이 아닌 이상 시간 낭비에 가깝습니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반복적이고 무리한 신체 활동으로 인해 발생한 지연성 근육통(DOMS)을 빠르게 푸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근육통을 빠르게 푸는 법
냉찜질 & 온찜질
근육통도 일종의 염증 질환이라고 설명드렸었습니다. 따라서 냉온찜질이 도움이 많이 되는데, 냉찜질과 온찜질은 어떠한 경우에 적용해야 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만일 무리한 스포츠 활동, 등산 등으로 인해 활동 직후 나타나는 급성 근육통 또는 근육에서 열감이 느껴질 때는 냉찜질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다음 날이나, 다 다음날에는 따뜻한 물로 샤워를 하시거나 온찜질을 해주는 것이 혈액 순환을 촉진하여 빠른 회복을 돕습니다. 그런데 무리한 스포츠 활동 직후에 뜨거운 물로 샤워를 한다? 바로바로 운동 활동을 재개해야 되는 운동선수라면 모를까, 일반인들이 그렇게 하면 다음 날 만성 피로에 시달리게 될 것입니다.
스트레칭
근육통이 생긴 부위를 지긋이 늘려주는 정적 스트레칭은 긴장된 근육을 이완시켜 줌으로써 근육통 완화에 좋습니다. 그러나 근육통을 빠르게 풀고 싶다고 해서 무리하게 늘리시면 안 됩니다. 차분하고 지긋이 해주셔야 더 좋은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마사지
근육통이 생긴 부위를 폼롤러나 마사지볼로 마사지를 해주시면 뭉쳐버린 근막을 풀어주고 혈류량을 증가시켜 근육통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부드럽게 원을 그리시거나 마치 반죽을 하듯 마사지 해주시면 됩니다. (너무 아플 정도로 하시면 긴장으로 인해 오히려 근육이 더 뭉칠 수도 있습니다)
진통제
만약 걷기도 힘들 정도의 근육통이라면 약국에서 판매하는 진통제나 근이완제를 드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생계 활동으로 인해 곧바로 신체 활동을 해야 하는 경우에 용이하게 활용될 수 있습니다.
물 많이 마시기
물은 충분하게 마셔주시는 것 또한 근육통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물은 근육통을 유발하는 물질들을 빠르게 배출해 주는 역할을 하는데 하루에 200ml 기준으로 8잔 이상을 마셔주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화장실은 자주 다녀와야 되겠지만요 ^^)
BCAA섭취
저처럼 조금만 무리를 해도 금세 근육통이 나타나는 분들이라면, 운동을 하실 때 텀블러에 물과 BCAA를 혼합해서 드셔주시면 도움이 많이 됩니다. BCAA는 분지사슬 아미노산이라고 부르는 것인데 근육 성장, 근피로도 회복, 근육통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저의 경우에도 가장 효과를 보았던 것이 운동 과정에서 수시로 BCAA를 마셔주었던 것인데, 생각 이상으로 효과가 좋았습니다. BCAA는 가벼운 운동을 하는 분들 보다는 고강도 운동을 하는 분들이 마셔야 체감하시는 효과가 더 클 것입니다.
BCAA의 효능 부작용 및 복용법에 관한 내용은 아래 글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마치며
안녕하세요 문무남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근육통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과, 근육통을 빠르게 푸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해당 내용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고요 ^^ 제 글은 이만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