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직성 척추염 증상 5가지는?
안녕하세요 문무남입니다. 지난 글에서는 강직성 척추염의 원인과 치료 과정에 대해서 설명했었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강직성 척추염의 대표적인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려 합니다.
지난번 글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로 이동하셔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강직성 척추염이란?
본론으로 들어가기에 앞서 강직성 척추염이란 무엇인지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해 드리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강직성 척추염이란 말 그대로 '허리 부위에 염증이 생겨 움직임이 둔해지는 병'입니다.
즉 허리 부위의 척추(요추)의 통증과 불편함이 특징인 만성 관절염의 일종이지요. 그러나 강직성 척추염은 허리뿐만 아니라 엉덩이, 무릎, 어깨 등 다른 관절에도 염증을 일으키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여기서 설명드리는 '염증'이라는 것은 통증, 붓기, 뻐근함, 열감, 붉게 변함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현상을 말합니다. 따라서 척추에 염증이 생기면 위의 증상들이 한 두 개만 나타나는 경우도 있고, 복합적으로 모두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강직성 척추염의 증상은 현재 질환의 진행 상태나 염증 정도에 따라 일상생활에 불편감이 드는 수준에서부터, 일상생활이 불가능할 정도로 심한 수준까지 다양하게 나타나게 됩니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강직성 척추염이 발생한 경우, 주로 어떤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지 대표적인 5가지를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강직성 척추염의 대표적인 5가지 증상
강직성 척추염은 자가면역성 염증 질환에 해당하기 때문에, 증상이 사람마다 다르게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보편적으로 나타나는 5가지 증상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만성 허리 통증과 경직
강직성 척추염의 첫 번째 증상은 명칭과 같이 허리와 엉덩이 부위에서 발생하는 만성 통증과 뻣뻣한 느낌입니다. 이러한 증상은 주로 아침에 일어났을 때, 오랫동안 한 자세로 앉아 있다가 일어나는 경우에 더욱 심해지게 되며 신체 활동을 하다 보면 조금씩 가라앉는 경우가 많습니다.
척추 가동범위 제한
두 번째 증상으로는 강직성 척추염이 진행됨에 따라 조금씩 척추 관절과 인대에 염증이 생기게 되고, 이러한 조직들이 유착되어 척추 관절의 가동성과 유연성을 떨어뜨리게 됩니다. 따라서 허리를 구부리거나 비트는 동작들이 어려워질 수도 있습니다.
다른 관절에 영향을 미침
강직성 척추염은 허리뿐만 아니라 엉덩이, 어깨, 무릎, 발목과 같이 신체의 다른 관절에도 염증을 일으키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이로 인해 다른 관절에도 통증과 경직감을 유발하곤 합니다.
만성 피로감
대체적으로 강직성 척추염을 앓고 있는 사람들은 수면의 질이 좋지 않은 경우들이 많습니다. 그리고 강직성 척추염과 관련된 염증 질환으로 인해 여러 가지 수면장애와 피로감을 경험할 수도 있습니다.
눈의 염증(포도막염)
강직성 척추염을 앓고 있는 사람들 가운데 종종 눈에도 염증이 생기는 분들이 계시곤 합니다. 주요 증상은 눈의 충혈, 통증, 빛에 대한 민감성 등이 있는데, 이런 식으로 염증으로 인해 발생하는 2차적인 안구 염증 질환을 포도막염이라고 정의합니다. 만일 해당 증상이 나타난 경우 치료하지 않고 장시간 방치한 경우 시력 문제로 이어지게 될 수도 있습니다.
마치며
안녕하세요 문무남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강직성 척추염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대표적으로 나타나는 5가지 증상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그러나 제가 설명드린 증상들 외에도 강직성 척추염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증상들은 꽤나 다양합니다. (염증성 질환의 특징입니다)
따라서 만약 현재 본인의 증상이 강직성 척추염이 의심되는 경우, 최소한 4~5개 이상의 관련 정보들을 취합하여 공부해 보시고 병원에도 꼭 한번 내원해 보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어떤 질환이든 그 질환에 대한 배경지식을 어느 정도 갖추고 병원에 내원하는 것과,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로 병원에 내원하는 것에는 큰 차이가 있습니다.
세상에는 훌륭한 전문가분들도 많이 계시지만, 나 자신만큼 내 몸에 대해 관심을 기울이고 케어해 줄 사람은 없기 때문입니다. 해당 내용이 도움이 되셨길 바라고요~ 이만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